[목동고등영어학원] 2016년 진명여고 1학년 고1 영어 1학기 중간고사 내신 시험 기출문제 분석자료

 


2016년 진명여고 1학년 고1 영어 1학기 중간고사 내신 시험 기출문제 분석자료를 올려드립니다

이번 진명여고 1학년 고1 영어 시험문제의 분석은 목동고등영어학원 길벗아카데미 영어과 이예진 선생님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진명여고 1학년 영어 시험 범위는 천재 실용영어1(김진완) 교과서 1과부터 4과까지이며 2015년 3월 고1 모의고사와 2016년 3월 고1 모의고사 변형문제로도 출제가 되었습니다.
자세한 출제 영역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문제 유형별 출제 문항수 및 배점

 

 

 

 출제 영역별 내용

 

 

 

 전반적인 난이도 - 중

 

진명여고 1학년 이번 중간고사 난이도는 지난 1학기 중간고사 레벨에 비해 높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특히, 문제 변형을 시켰던 지난 시험과는 달리 이번에는 시험범위의 지문을 그대로 출제 한 문제들이 대다수였기 때문에 지문을 암기했다면, 추가적인 정보 없이도 문제를 충분히 풀 수 있었습니다. 다만, 종전과는 다르게 문맥과 관련된 문제를 상대적으로 많이 출제한 부분이 눈에 띄었는데요. 특히, 서술형에서 문법 문제보다 문맥 혹은 의미상 어색한 부분을 수정하게 한 문제들이 다소 새로웠습니다.

 

 

 

 시험볼 때 학생들이 힘들었을 것 같은 문항과 배점

 

 객관식 14번 문제

다음 글의 밑줄 친 문장 중, 어법상 틀린 문장을 두 개 고르시오.

 

On the second day of our trip, we went to a mountain stream, which was my mom's favorite place. We hiked for about an hour before we finally got to the stream. We put up our tent next to the stream and went into the water. ①My little brother, who is always curious, getting so caught up in exploring the little creatures in the stream that he spent hours in the water.Right after he came out, he was shivering, and his lips were turning blue. ③So, we put our jackets and towels around him to make him warm. ④After a while, he was back to normal, but we were really worried. ⑤I looked for some safety rules at the stream, and these are that I found.

 

[정답] ①, ⑤

 

 

[해설]

위 문제는 어법문제이면서 밑줄 친 부분이 한두 단어가 아니라 문장전체라는 것에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꼈을 수 있습니다.
①번의 경우 문장의 주어는 My little brother 이지만, 동사가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자칫 caught가 동사라고 착각하기 쉽지만, get caught up in ~ing(~에 몰두하다)라는 숙어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따라서 준동사인 getting이 아니라 문장의 동사 역할을 할 수 있는 동사인 got이 와야 합니다.
⑤번의 경우 that 앞에 선행사인 명사가 없다면 접속사로서 뒤에는 완전한 문장의 절이 와야 합니다. 하지만, 위 문장에서 found의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이므로 선행사 없이 단독으로 쓰일 수 있는 관계대명사 what이 와야 합니다.

 

 

 학생들이 실수를 많이 했을 문항과 배점


 서술형 5번 문제 (2), (3)

 

밑줄 친 (a)~(e) 중 문맥상 어색한 부분이 있는 두 곳을 찾아 바르게 고쳐 쓰시오.(틀린 곳의 기호를 쓰고, 밑줄 친 부분 전부를 다시 고쳐 쓸 것)

 

Problems can appear to be unsolvable. We are social animals who need to discuss our problems with others. When we are alone, problems become (a)more trivial. By sharing, we can get opinions and find solutions. An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a group of women who had (b)low satisfaction in life. Some of the women were introduced to others who were (c)in similar situations, and some of the women were left on their own to deal with their concerns. Those who interacted with others (d)increased their concerns by 55 percent over time, but those who were left on their own (e)showed no improvement.

 

 

[정답]

(a) → more serious
(d) → reduced their concerns


 

[해설]

위 문제의 경우 2015년 3월 모의고사에서 출제된 문제입니다. 지문을 완벽하게 외웠다면 어렵지 않았겠으나, 그러지 못한 학생들이나 혹은 해석만 공부한 학생의 경우는 단어에서 혼동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문제를 잘 읽어야 하는데요. 어법상 어색한 것이 아니라 문맥상 어색한 것을 고르는 문제이므로 지문내 전반적인 내용을 토대로 잘못된 어휘 및 단어를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위 글의 주제는 ‘다른 사람들과 문제를 공유하면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라는 내용입니다. 주제를 파악했으면 그 다음 어휘를 봐야 하는데요. (a)의 trivial은 ‘사소한, 하찮은’이라는 의미입니다. 문맥상 혼자 남겨지면 문제들은 더 심각해  지는 것이지 사소한 것은 아니므로 trivial를 serious로 바꿔야 합니다. 또, (d)번의 경우 역시, 다른 사람들과 공유를 하게 되면 걱정이 55프로 정도 줄여지는 것이 더 증가하는 것이 아니므로 increase를 decrease로 수정해야 합니다.

 

 

 

 목동고등영어학원에서 분석한 진명여고 1학년 1학기 영어 기말고사 내신준비 방향

 

이번 진명여고 1학년 영어 중간고사의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았기 때문에 변별력을 위해서라도 기말고사의 난이도는 지금보다 휠씬 높아질 것이다. 진명여고는 일반적으로 서술형 배점이 높고, 또 그 서술형 중에 듣기 관련 서술형은 반드시 1문제 정도 출제가 되어 왔으니, 기말고사에서 이 부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다만, 난이도를 높이면 아마도 어법 부분에서 좀 더 강도를 높일 것으로 예측이 되니, 어법 응용에 많은 중점을 두어 공부를 해야 할 것이다. 특히, 종전의 단어 중심의 어법이 아니라, 문맥 및 전체 문장 내의 구문 분석 및 어법 분석을 좀 더 확실히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내용 관련 공부를 할 때도 문맥을 흐름을 숙지하는 것은 물론, 전반적인 내용을 훑어보기 보다 좀 더 분석적인 독해력을 가지고 지문 이해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사업자 정보 표시
길벗아카데미학원 | 노민주 | 서울 양천구 목동중앙서로 22-1 | 사업자 등록번호 : 117-90-91381 | TEL : 02-2062-1858 | Mail : gilbuta@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양천27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블로그 이미지

쌔앰~

목동수학학원, 목동영어학원, 목동국어학원 길벗아카데미 상콤달콤 길벗쌤이에요*^^* 뿌잉뿌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