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영도중 중2영어 2학기 기말고사 시험 기출문제 분석자료를 올려드립니다.
이번 영도중 2학년 영어 시험문제의 분석은 목동중등영어학원 길벗아카데미 영어과 박인 선생님께서 수고해주셨답니다.
영도중 중2영어 2학기 기말고사 시험범위는 천재(정사열) 8과부터 10과까지이며, 교과서 본문과 교과서 listening&speaking 그리고 어법 파트에서 출제가 되었습니다.
그럼 자세한 분석을 시작합니다.
영도중 2학년 영어 시험은 교과서 본문과 관련된 문제들은 본문의 흐름을 파악하고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비중 있게 출제 되었습니다. 어휘문제는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들을 암기하고 있어야 풀 수 있도록 출제 되었습니다.
listening&speaking 파트의 경우, 상황에 맞는 표현이 잘 쓰인 것인지 묻는 문제들과 대화의 흐름에 맞게 순서를 배열하는 문제가 출제되어 listening&speaking 파트를 쉽게 생각하고 꼼꼼하게 공부하지 않은 학생들의 경우 놓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이에 반해, 어법 문제는 작년시험에 비해 다소 까다롭게 출제되었습니다. 마지막 시험이다 보니 전체적인 문법파트를 아우르는 문제들이 몇 문제 출제되어 문법에 대한 기본개념을 정확히 숙지하여 적용할 수 있어야 풀 수 있었습니다.
객관식 23번 문제 ① That's a nice dress [정답] ③ : 관계대명사 that 위 문제는 that의 쓰임에 대해서 묻고 있습니다. 지시대명사 that / 접속사 that / 관계대명사 that / 동격 that 을 구분할 수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③ 앞에 꾸밈을 받은 선행사(명사)가 있고 that+ 불완전한 문장이므로 관계대명사 that ④ the fact를 설명해주는 동격 that ⑤ so~that 구문에서 that은 접속사로써 뒤에 완전한 문장이 옵니다 객관식 27번 문제 ① How far is it to your school from here? [정답] ⑤
밑줄 친 부분 중 that 과 쓰임이 가장 가까운 것은? [3.1]
② I can't walk that far
③ The people that I spoke to were very helpful
④ The fact that he's older than me is not relevant.
⑤ She was so tired that she couldn't think straight.
[해설]
①, ② : 지시대명사
ⓐit 의 쓰임과 같은 것은? [3.0점]
② How is it going with your new business?
③ It took 3 hours for me to finish the homework
④ He was trying to get a taxi but it was difficult to find
⑤ It's helpful to post a writing in English on the internet.
[해설]
it은 지시대명사 it / 비인칭주어 it / 가주어 it 으로 쓰입니다
ⓐit's not so difficult to do it 여기서 쓰인 it은 가주어 it입니다. 이 문장은 원래 To do it is not so difficult 라는 문장인데 주어가 너무 길어서 to do it 을 뒤로 보내주고 그 자리에 it이라는 가주어를 채워줍니다. 비인칭주어 it은 시간/날짜/요일/날씨/거리/명암을 나타낼 때 쓰이며 해석이 되지 않습니다.
지시대명사 it은 앞서 나온 명사를 대신 받아주는 대명사의 역할을 하며 그것이라고 해석됩니다.
④번에서 조금 혼동이 왔을 것입니다 앞에 나온 문장을 해석하지 않으면 가주어라고 착각하기 쉬운데 앞서 나온 문장인 He was trying to get a taxi 그는 택시를 타려고 애썼다 라는 문장이 있으므로 it은 앞에 나온 taxi를 가리키는 지시대명사로써 쓰였습니다. 따라서 ⑤번에 it이 가주어이므로 정답은 ⑤번 입니다.
객관식 11번 문제
Miso : Okay, Brain
Brian : What is ⓒthe longest word in English?
Miso : Well, I don't know
Brain : It's "smiles".
Miso : I don't understand
Brian : You know the word "smiles". ⓓThere's one "mile" between te first and the last leter.
Miso : Oh, now ⓔI get it. How interesting!
ⓐ~ⓔ중, 글의 흐름과 어법상 어색한 것은? (3.3점)
① ⓐ ② ⓑ ③ ⓒ ④ ⓓ ⑤ ⓔ
[정답] ② Let me to tell you one, Miso (x)
► Let은 사역동사로써 목적격보어자리에 동사원형 또는 과거분사형태가 옵니다 목적어와 목적격보어의 관계가 능동이면 동사원형 수동이면 과거분사(p.p.)가 옵니다
[해설]
ⓐenjoy는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동사원형+ing)만을 받는 동사입니다 to부정사는 절대 목적어 자리에 올 수 없습니다 ⓒthe+형용사est 가장~한: 최상급 표현입니다. ⓓThere‘s= There is +단수명사 / 셀 수 없는명사 / there is 뒤에는 복수명사가 절대 올 수 없습니다 ⓔI get it 이해했어 라는 뜻을 가진 표현입니다.
객관식 21번 문제
위의 밑줄 친 (A)making과 쓰임이 같은 것은? [2.6]
① The boy talking to a guy is Mike
② I was cleaning my room yesterday.
③ Flying birds are moving altogether in the sky.
④ Have you ever heard my baby crying since I was away?
⑤ Keeping a good relationship with a friend is very difficult.
[정답] ⑤
[해설]
위 문제는 동사원형+ing 가 명사구인 동명사로 쓰였는지 형용사구인 현재분사로 쓰였는지 묻는 문제입니다. 밑줄 친(A)는 start의 목적어 자리에 온 동명사입니다. 동명사는 명사구로써 주어/ 목적어/ 보어자리에 명사처럼 쓰입니다. ⑤에 keep이 주어자리에 쓰인 동명사로써 정답입니다.
①, ②, ③, ④는 현재분사로 쓰였습니다. 현재분사는 형용사구로써 형용사처럼 앞이나 뒤에 오는 명사를 꾸며주거나 보어자리에 옵니다.
영도중은 교과서 내용에 충실한 문제들을 출제하기 때문에 교과서 내용에 대한 철저한 암기와 주요 어법 개념을 달달 암기하여야 합니다. 특히 중3때는 어법이 훨씬 더 심화되기 때문에 깊이 있는 공부가 필요하며 많은 문제를 풀면서 문법 개념을 본인의 것으로 소화해야 합니다. listening&speaking에 나오는 회화표현에 관한 문제도 비중 있게 출제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쓰이는 영어 표현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목동중등영어학원 길벗아카데미의 영도중 2학년 영어 시험분석을 마칩니다.
'학교시험문제 분석 > 중등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1학기 중간고사 시험대비 중2 수학 "유리수와 순환소수"~"연립방정식 풀이" 특강 강의동영상, 기출문제 및 예상문제 자료 (11) | 2016.04.11 |
---|---|
2015년 신서중 2학년 영어 2학기 기말고사 시험 기출문제 분석자료 (0) | 2016.01.24 |
2015년 목운중 중3영어 2학기 기말고사 시험 기출문제 분석자료 (0) | 2016.01.14 |
2015년 신목중 2학년 중2 수학 2학기 기말고사 시험 기출문제 분석자료 (0) | 2016.01.04 |
2015년 목동중 1학년 중1 수학 2학기 기말고사 시험 기출문제 분석자료 (0) | 2015.12.27 |